Tirium 설치 가이드입니다.


설치 방법

1. Tirium_Tistory_Theme.zip 을 다운로드 받으세요! 다운 받는 링크는 Tirium 티스토리 스킨 공개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2. skin.html과 style.css을 메모장이나 기타 텍스트 에디터 프로그램을 통해서 열어준 다음 관리자 화면에서 html/css편집 메뉴로 들어가셔서 skin.html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복사하셔서 첫번째 빈칸에, style.css의 내용은 두번째 빈칸에 그대로 복사/붙여넣기 하세요.

3. 그리고 preview.gif, index.xml 포함한 images 폴더 안의 나머지 파일 전부를 파일 업로드 탭에 들어가셔서 업로드 해주세요!

4. 그럼 끝입니다. 참 쉽죠?


기본 세팅

Tirium을 쓰기 위해서는 몇가지 꼭 필요한 세팅이 있습니다.

하나씩 차근차근 해보도록 할까요?


글 설정화면글설정 화면

Tirium은 기본적으로 가로폭 700px을 지원합니다. 물론 더 넓거나 좁게 설정해도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만 테스트를 해보지 않은 관계로..

참 여기서 알아두셔야 하는 것이 있는데, Tirium은 기본적으로 방명록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블로그 사용행태를 살펴보면 필자와 독자와 커뮤니케이션하는 방식은 댓글이지 방명록이 아닙니다. 이건 예전 싸이월드의 잔재죠. (물론, 나쁘다는 건 아닙니다만 블로그 플랫폼으로써 본다면 필요없는 기능입니다.)

그래서 방명록에 관한 어떤 설정을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없으니깐요.


모바일 웹 스킨모바일 웹스킨 화면

이제 Tirium의 맛을 보기위한 가장 중요한 설정인데요. 바로 모바일 화면 지원을 꺼버리시는 겁니다. Tirium은 반응형 웹 테마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화면에서도 문제없이 블로그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글을 보여줍니다. 

못생긴 티스토리 모바일 화면이여 안녕!


화면설정화면설정에서 화면출력 설정

이제 필요한 건 댓글 및 트랙백 설정입니다. Tirium은 댓글과 트랙백을 접고 펴는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필요한 기능만 꼭 넣자는 것이 Tirium을 만들면서의 철학이었기에 과감히 빼버렸습니다. 따라서 화면설정에서 댓글 펼침과 트랙백 펼침을 꼭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최대한 읽는 사람의 편의를 생각하고자 기본화면에서 보이는 글 수를 1개로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이부분은 개인 취향에 따라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html/css편집html/css 편집의 파일업로드 화면

이제 마지막으로 메인 배경 화면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html/css 편집에서 파일업로드로 들어가셔서 원하는 이미지를 업로드하세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것은 이름을 반드시 bg.jpg로 하셔야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때 바로 배경화면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새로고침을 통해서 브라우저에 남아있는 캐쉬를 갱신해주시면 됩니다. 


*** 9/7일 추가 업데이트 내용 


블로그 설정글쓴이 정보 및 메인이미지, 댓글 아바타 설정


기본정보 화면에 들어가셔서 설명에 내용을 추가하시면 글 아래 글쓴이 프로필에 작성한 내용이 적용됩니다. ( Tirium 0.83b 부터 적용)

그리고 바로 아래 이미지 메뉴에 이미지를 업로드 해주시면 블로그 메인 이미지가 변경되고, 아이콘을 변경하면 댓글 작성시 나타나는 댓글 아바타가 변경됩니다.

티리움에 있어서 배경화면과 함께 이 부분이 가장 개인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부분이니 꼭 잊지마시고 설정하는 것 잊지 마시고 꼭 적용해주세요!


플러그인설정플러그인 설정화면


하지만 이 부분이 적용되기 전에 꼭 해야할 플러그인 설정. 

블로그 아이콘 표시 기능 활성화! 이 기능이 꺼져 있으면 댓글 영역에 댓글 아바타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또한 Light TT EX(이미지 크게보기) 기능 활성화 하기. 티리움은 기본적으로 Light TT EX 이미지 플러그인 위에서 이미지가 반응형으로 작동하게 되어있습니다. 잊지 말고 꼭 설정해주세요.


변환화면변경되는 프로필 설명. 블로그 이미지와 댓글 아바타 영역


위의 과정이 다 끝나셨다면 모든 설정이 끝난겁니다! 긴 글 읽느라 고생하셨습니다!!

관련된 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최대한 친절하게 답변해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WRITTEN BY
강수명 Vanns Kang
하고 싶은거 하고 사는 조금은 잘 빡치는 평화주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