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node.js에서 express.js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만들어보도록하겠습니다.

1. 우선 커맨드 창을 열어서 프로젝트를 만들고 싶은 폴더 안에 이동합니다. 저는 node폴더안에 test라는 프로젝트 폴더를 만들고 싶었기때문에 일단 node폴더 안에 들어갔습니다.

C:\Users\VannsKang>cd node
C:\Users\VannsKang\node>

2. 이제 node폴더 안에 위치하셨다면 express를 통해 프로젝트를 만들어보도록하죠. 밑의 명령어를 그대로 따라하셔도 상관없습니다.

C:\Users\VannsKang\node>express --sessions --css stylus --ejs test

3. 이렇게 하면 test라는 폴더가 만들어지면서 그 안에 app.js와 함께 public, routes폴더 와 같은 것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었을 것입니다. 위의 명령어를 간단하게 설명하면 session을 사용하고 style은 css를 사용하며, 화면을 그려주는 방식은 ejs를 사용하는 express 프레임워크를 쓰는 test란 프로젝트 폴더를 만들겠다는 것입니다.

C:\Users\VannsKang\node>cd test
C:\Users\VannsKang\node\test>npm install

4. 이제 test 폴더 안에 들어가서 npm install이라는 명령어를 입력해줍니다. 그럼 여러가지가 설치되는 화면이 보여질 것입니다.

5. 보통 install npm [원하는 패키지] 방식으로 npm을 install하지만 여기서 npm install로 자동으로 필요한 패키지가 설치되는 이유는 프로젝트 폴더안에 있는 package.js 파일 때문입니다. package.js를 확인해 보면 왜 그런지 알 수 있습니다.

{
  "name": "application-name",
  "version": "0.0.1",
  "private": true,
  "scripts": {
    "start": "node app.js"
  },
  "dependencies": {
    "express": "3.4.8",
    "ejs": "*",
    "stylus": "*",
    "swig": "~1.2.2"
  }
}

6. 밑에 dependencies를 보면 현재 프로젝트에 설치된 패키지에 대해 나와있습니다. express는 3.4.8 버전이 설치 되어있고, ejs와 stylus는 최신 버전, 그리고 여기서 저는 swig을 미리 설치해놓아서 버전이 표시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7. 이제 마지막으로 swig 엔진을 설치해보겠습니다.

C:\Users\VannsKang\node\test>npm install swig --save

8. 모든 과정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express로 프로젝트를 시작할 준비는 완료된 것입니다. 이제 마지막 단계인 swig engine 사용과 app.js 세팅으로 넘어가도록 하죠.

※ 이 내용은 node.js, mongoDB 스터디페이지 codeMembersPage에서 진행되는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모든 저작권은 본인에게 있으며 상업적 이용, 컨텐츠 변경 가능하며 저작자 표기만 해주시면 됩니다.


WRITTEN BY
강수명 Vanns Kang
하고 싶은거 하고 사는 조금은 잘 빡치는 평화주의자